무료 DB Tool, DBeaver (디비버)
- DB/Common
- 2021. 5. 22.
디비버(DBeaver)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DBMS 툴과 동시에 다양한 DBMS를 핸들링할 수 있다. 일반적인 관계형 DBMS의 경우 JDBC API를 사용하여 JDBC 드라이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며, NoSQL의 경우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자동완성과 구문 강조를 지원하는 편집기로 이클립스 플랫폼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자바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이라 생각하면 된다. DBeaver는 아파치 라이선스로 배포되기 때문에 Free Open Source이다.
DBeaver는 2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Community Edition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무료 소스이며, 기업을 위한 버전이 존재하는데 당연히 이 버전은 유료이며 더욱 많은 기능등을 제공해준다.
엔터프라이즈 버전의 차이점
Support of NoSQL databases: MongoDB Cassandra InfluxDB Redis Amazon DynamoDB Amazon DocumentDB Amazon Keyspaces Google Bigtable Couchbase CouchDB
Advanced extensions for: Oracle SQL Server Netezza Informix
community 버전은 일반적인 RDBMS에 특화되었으며, 엔터프라이즈버전은 그외에 다양한 버전을 제공해주고, 오라클, MSSQL과 같은 RDBMS도 기능적으로 추가가 되어 있다. 다만 MySQL과 같은 무료 DB는 엔터프라이즈와 커뮤니티와의 차이점이 크게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가서, Community Edition 아래에 있는 Windows -> Windows 64 bit (Installer)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고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디비버 실행
처음 디비버를 실행하면 이클립스에서 탄생된 아이덴티티(이클립스에서 탄생한)가 확연히 보인다.
디비버에서 연결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DBMS 화면이 뜬다. 여기서는 MariaDB를 기반으로 연결을 수행해본다.
드라이버가 없을 경우 이렇게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실행된다. 디비버는 유저들이 매우 쉽게 사용하게 하는 것에 포커스를 둔 느낌이 강하다.
위 화면은 MariaDB 연결 후 화면이다. 보통 MySQL을 실행할 때에는 이것저것 세팅을 MySQL 내부에서 제공하는 커맨드를 활용하였으나 이번에는 디비버로 하였으며, 유료 버전이라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사용성이 막강하다.
디비버로 테이블도 쉽게 생성할 수 있는데 캐릭터셋, 콜렉션, 엔진 부터 컬럼 설정까지 무료 DBMS 툴이라고 하기에 매우 편리한 모습을 보여준다.
쿼리 편집기 (F3)
F3을 누르면 쿼리 편집기가 나온다.
select 1을 입력하여. 화면에 1이라는 결과를 출력해 보았다. 쿼리를 실행할 때 쿼리 편집기 왼쪽에 있는 노란색 실행 아이콘을 클릭하던지 Ctrl + Enter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
토드(Toad)와 같은 유료툴과 비교하기에는 기능적으로 부족할 수 있으나 무료 툴을 써야 되는 상황이라면 분명 좋은 대안이 될 것임에는 분명한 것 같다.
'DB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별 Validation Query (0) | 2017.09.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