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코드 실행

    안드로이드(Android)의 앱(App)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현재 IntelliJ라는 이클립스를 위협하는 IDE와 Java를 위협하는 Kotlin을 만든 Jetbrain과 구글이 협업해서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기존 이클립스 UI에 비해서 매우 안정적이고, 단단한 개발툴이 되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이트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Download Android Studio and SDK tools  |  Android Developers

    The official IDE for Android app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우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접속을 한 후, Download Android Studio를 선택한다. 개발자를 귀찮지 않게 수많은 버전 중 선택하라고 나오지 않고, 현재 OS 환경 기반의 스튜디오가 자동적으로 선택되어 진다. 만약 MacOS에서 해당 사이트에 접근하면 MacOS기반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선택되어 다운로드 된다.

     

     

    라이센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라이센스가 나오며, agree 하라고 나온다. 체크하고 다운로드를 받는다.

     

     

    Choose Components 모두 체크된 상태에서 Next

     

     

    사실 현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과정은 모두 Next와 Default 설정을 해도 된다. 

     

     

    Configuration Settings 원하는 위치를 선택 후, Next 한다. (필자는 그냥 Next) 

     

     

    스타트 메뉴에 넣을 것인지 물어본다. Install을 선택한다.

     

    Start Android Studio

     

    인스톨이 완료되면, Start Android Studio가 체크 된 상태에서 Finish를 선택한다.

     

     

    기존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Do not import settings을 선택하고 OK를 누른다.

     

     

    구글을 위해서 분석 데이터를 줄것이냐 말 것이냐인데, 그냥 Send usage statistics to Google을 선택하였다.

     

    Install Type

     

    인스톨 타입은 Standard를 선택하고 Next를 선택한다.

     

     

    Custom을 선택해야 되는 경우는 안드로이드 SDK등을 어디에 설치를 해야 할 것인가 등을 세팅하기도 하는데 C드라이브에 공간이 별로 없다면 다른 드라이브로 설정해서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Darcula, Light 선택

     

    UI 테마인데 필자는 기본적으로 다크(Dark)를 선호하기 때문에 Darcula 테마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하였다.

     

     

    현재의 세팅값이라는 뜻이다. Finish를 선택한다.

     

    Download Components

     

    그럼 스튜디오에서 다시 필요한 것들을 받는다.

     

    Finish

     

    완료가 되었으면 Finish...

    설치가 마무리 되었으면, 이제 개발을 시작해보도록 한다.

     

     

    헬로월드(Hello World!) 코딩

    Activity 선택

     

    스튜디오가 설치되었다면, Project를 누른 후 개발을 시작한다. 처음에 액티비티(Activity)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액티비티는 UI라고 이해하면 되며 여기서는 헬로월드(Hello World)를 찍을 것이기 때문에 Empty Activity를 선택한다.

     

    프로젝트 세팅

     

    액티비티를 선택하였으면, Name, Package name, Save location, Language, Minimum SDK를 선택한다. 안드로이드의 1st Language가 Kotlin이기 때문에 여기선 Kotlin을 선택하였고, Minimum SDK는 지문인식이 가능한 Android 7.0 (Nougat)을 선택하였다. 

     

    SDK 밑에 Your app will run on approximate... 89.0% of devices라고 적혀 있는데 89% 정도가 Android 7.0 이상의 Device를 쓰기 때문에 10명 중 9명 꼴로 내가 만든 앱을 쓸 수 있다는 말이다. 내가 만들 앱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알아둔 후 불필요하게 버전을 높이지는 않는 것이 좋겠다. 간단하게 뭔가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라면, 굳이 지문 기능을 넣어서 더 많은 사람이 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실수를 하면 안된다.

     

    자세한 안드로이드 버전 별 기능은 다음에 정리해보도록 한다.

    만들어진 프로젝트

     

    프로젝트가 만들어졌으면 이제 작동을 해봐야 될 것이다.

     

     

    가상 장치 설치(Create Virtual Device)

    안드로이드에서 이제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가상 장치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가상장치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상단에 있는 메뉴에 No Devices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클릭하고, AVD Manager를 선택한다.

     

    Create Virtual Device

     

    + Create Virtual Device를 선택한다.

     

    선택 장애 발생

     

    그러면 어떤 가상 장치를 할 것인지 선택 장애를 발생 시킨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Device(ex: 갤럭시 노트 10과 같은...)가 아니라서 헷갈릴 수 있는데 이럴땐 기준 폰인 Nexus를 선택해본다.

     

    Nexus 5X

     

    여기서는 Nexus 5X를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사이즈가 그래도 5인치(안드로이드는 4인치대가 이제는 잘 없으니깐..)라서 선택을 하였다. 각자 본인에 맞게 적당히 선택하면 될 것 같다.

     

    OS 버전 설정

     

    여기서는 Nougat 7.0 버전을 선택 하였다. 버전 선택 후 옆에 있는 Download를 선택한다.

     

    라이센스 체크

     

    라이센스를 선택 후, Accept 체크 next를 선택한다.

     

    마지막 가상장치 상세 설정

     

    Advanced Settings에서 해당 기기의 설정을 좀 더 디테일하게 할 수 있는데 그냥 여기서는 Finish를 선택하였다. 보면 메모리랑 Storage 등을 선택할 수 있다.

     

    Your Virtual Devices 화면

     

    나의 가상장치에 Nexus 5X API 24(Nougat)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당연하게도 한개밖에 없어서 해당 장치가 선택이 된 상태이다.

     

    가상장치와 Play 버튼

     

    가상장치가 세팅되었다면, Play를 선택하면 이제 드디어 안드로이드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헬로월드(Hello World) Activity

    헬로월드 화면

     

    앱을 작동시키면 이와 같이 헬로월드 화면이 나오면서 이제 맛보기로 앱을 만들어봤다. 다만 여기서 의구심을 가져야 할 것이 소스 어디에도 "Hello World!"가 없었는데 헬로월드가 자동적으로 찍혀서 앱으로 나왔다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은 이제 Front 단계이기 때문에 프론트에서 UI를 설정하는 부분을 보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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