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에서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1,테스트1
    2,테스트2
    3,테스트3
    4,테스트4
    5,테스트5
    6,테스트6
    7,테스트7
    8,테스트8
    9,테스트9
    10,테스트10

    위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을 할 때 위 내용을 그대로 복사(copy) 엑셀에 붙여넣기(paste)를 하면 알아서 분리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데이터를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엑셀에서 텍스트 나누기

     

    데이터값 구분 Step by Step

    일단 데이터를 붙인다

    우선 나눌 데이터를 엑셀에 복사 및 붙여넣기(Copy & Paste)를 수행한다. 이때 콤마(,)값을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위와 같이 행은 인식한다. 즉, 예제를 가지고 했다면 A1행부터 A10행까지 만들어졌을 것이다.

     

    메뉴 데이터

    나눌 데이터를 드래그(drag)하여 선택을 하고, 메뉴에서 데이터 탭을 선택하여 텍스트 나누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구분 기호로 분리됨 선택

    원본 데이터의 구분 유형을 파악하고 구분 기호로 분리됨이나 너비가 일정함 중 하나를 선택한다. 이 예시는 콤마라는 문자값을 기준으로 분리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상단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였고,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다음을 클릭한다.

     

    구분 기호 선택 후, 데이터를 확인 후 다음

    다음을 선택했다면 구분 기호를 설정하는 메뉴가 나온다. Default는 탭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하단의 데이터 미리보기를 보면 구분이 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현재 데이터가 쉼표 기준으로 되어 있으니 탭을 체크해제한 후 쉼표를 체크하면 하단의 데이터 미리 보기 영역에서 우측 위의 캡쳐 화면처럼 데이터가 구분이 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데이터 서식 지정

    구분된 열에 대해서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리하기 전이라면 일반적인 텍스트 형태였기 때문에 열에 따라 날짜, 텍스트, 숫자 등 다양한 열의 서식을 지정한다. 물론 이 작업은 분리된 이후에 처리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그냥 마침을 선택한다.

     

    텍스트 나누기 성공

    마침을 선택하면 이와같이 데이터가 구분값(여기서는 콤마)에 따라 데이터가 분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혹은 블로그, 포스팅 등에서 데이터를 긁을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